超 ONE

전시 超 ONE(초원)은 코로나 19에 의해 당연시된 강제적인 단절과 고립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불가피해진 혼자있는 시간을 4가지의 공간으로 풀고 문고리를 지우는 상상과 함께, 혼자 있는 시간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참여작가는 청년작가 크루 관내정숙(館內靜肅)의 곽하슬, 김광현, 김선민, 김지수, 문데스반, 박신영, 박창환, 박해주, 배현민, 서윤이, 성윤미, 손주희, 이정호, 주현진, 최정우, 최중훈 총 16명입니다. 다양한 문화예술적 교류와 창작활동은 물론, 특정한 장르와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과정을 기록합니다. 이는 평면과 입체를 넘나는 폭넓은 스펙트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전시는 회화, 일러스트, 만화, 미디어, 설치, 캐릭터 등의 다양한 매체로 채워져 있습니다. 다채로운 작가들의 작품들을 통해, 열의와 패기를 담은 청년작가 크루 관내정숙(館內靜肅)의 이야기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모두가 고립된 지금, 이 시간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언제 또다시 고립될지도 모른다. 어떤 이유로든, 형태로든 다시 홀로될 것을 알기에 생각했다. 나, 우리는 홀로 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그 시간이 올 것을 대비해 연습해야 한다고.

그래서 ‘관내정숙’의 작가들은 각자가 생각한 대로 고립되었을 때의 상황과 행동을 작업으로 그려냈다. 작가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도, 외부의 사건을 보고 느낀 바를 표현한 것도 있다.

가령 ‘픽셀 웨이브’는 작가들 모두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가상 매체를 바탕으로 작업을 구성했다. 스마트폰, 컴퓨터, 하다못해 길거리를 가다 보는 전광판을 비롯한 수많은 모니터와 기타 전자기기를 통해 손쉽게 접하는 가상의 공간들, 그리고 그곳에서 대리만족, 안정감, 심지어는 완전함을 얻고 있음을 우리 일상 속으로 계속해서 깊이 침투하고 있는 가상세계와 같이 물밀 듯 밀려오는 픽셀 파도의 형상으로 표현한 것이다.

‘파란’은 기본적으로 단절되고 고립된 공간인 욕실에서 작가들이 느낀 감정과 심상을 다양한 조형작업으로 그려냈다. 거울, 타일, 물방울, 샤워기와 같은 욕실 속 소재들이 존재하는 작가들의 조형 공간 속에서 사람들은 일상적인 욕실의 모습과 작가들의 특별한 감성을 동시에 느끼며 안정감 편안함, 어쩌면 그 이상의 다양한 감정들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Room No.000’는 위의 두 작품과 달리 외부의 사건을 바탕으로 했다. 고독사한 남자를 중심으로 고립에 대한 작가들의 생각과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작가들 본인의 경험과 생각을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에 빗대어 말하고 있기 때문에 작가 개인의 심상을 넘어 더 넓은 시야로 고립에 대해 생각해볼 여지를 준다.

‘Goosetronaut’은 고립된 상황에서 과거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그리움과 무리에서 이탈한 불안감을 하나로 엮어 공감에 담는다. 천으로 만들어진 오브제 속 철새 기러기. 여기에 철새 기러기의 감정을 담은 이야기와 추상적인 도형으로 표류 과정을 보여주는 이야기로 프로젝션 맵핑이 더해진다. 우주까지 표류한 주인공은, 어느새 자신만의 공간을 창조하며 자신만의 기쁨을 찾고자 한다.

시대적으로, 사회문화적으로, 그리고 기술적으로도 우리는 고립되고 있다. 표면상으로는 모두가 연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 고리가 무척이나 약해서 쉽게 연결된 만큼 쉽게 끊기고 사라져 버린다. 가족과 친구와 같은 긴밀한 관계조차도 연결의 강도와 형태가 변해가는 요즘 우리는 새로운 관계의 형태에 익숙하기 위해 발버둥 쳐 본다. 고립되어도 덜 고독하도록.

– 관내정숙 –

February 12 – 22, 2021

*관람시간 : 10:00 – 18:00

*입장마감 : 17:30

*전시문의 : 010-2400-2654 / 010-4352-0452

*참여작가 : 곽하슬, 김광현, 김선민, 김지수, 문데스반, 박신영, 박창환, 박해주, 배현민, 서윤이, 성윤미, 손주희, 이정호, 주현진, 최정우, 최중훈

*주최 : 관내정숙(館內靜肅)

*COVID-19로 별도의 오프닝 행사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갤러리라온은 COVID-19 확산 예방 및 방문객의 건강과 안전한 관람을 위해 예방수칙을 준수하고자 합니다.

*갤러리 입장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방명록 작성 및 손소독 절차 후 전시장에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Works

Installation Views

Artist

곽화슬 Hwaseul Gwak

곽화슬은 디지털 일러스트와 2D 애니메이션을 통해 세상에 이야기를 전하는 예술가이다. 작가는 자연의 이치와 삶의 흐름에 대해 주목하여 무기체와 유기체 사이의 미묘한 연결성을 작품에 표현한다. 또한 모든 존재의 더 나은 공존을 위해 감정과 이야기를 수집하고 작품에서 풀어나간다. 디지털 일러스트와 추상화 그리고 설치작업을 병행하며 작품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김광현 Kwanghyeon Kim

김광현은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작가이다. 미디어학을 전공한 작가는, 이야기와 메세지를 강한 표현력으로 전달하는 만화를 주로 작업한다. 선과 모노톤을 기조로 하는 작화와, 전통적인 방식의 극화적 구성과 연출을 기반으로 한 작가의 작법은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일본식 만화’와 ‘서양식 만화’의 사이 어딘가에 위치해 있다. 메세지를 만화로 풀어냄에 있어 정통적인 방식과, 평면선상에서 창조할 수 있는 순수한 가치를 추구해 역사속에서 오랜 시간 상업적으로 자리매김한 만화의 범 장르적 확장을 꿈꾼다.

김선민 Seonmin Kim

김선민은 본인의 예술적 세계관을 ‘GREEN FREEDOM’이라는 단어로 축약해 명칭 한다. ‘GREEN FREEDOM’ 이란 처음 들었을 때 단순히 초록색과 자유의 조합. 자연을 사랑하고 자유롭기를 바라는 사람의 상징이라고 보인다.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몇 가지 내포하는 의미가 존재한다. ‘GREEN’ 은 초록색뿐 아니라 그림을 그린다의 그린이라는 말도 된다. 그래서 자유를 그려 나가는, 자유를 직접 개척해 나가는 그런 뜻이 가장 크다고 얘기하고 싶다. 현대사회에서 자유는 많은 해석을 담고 있다. 금전적이고 물리적인 해방과 내면의 정신적인 해방 등 많은 뜻이 있지만 하나의 자유를 말하기 보다 나의 작품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만의 자유를 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을 담은 나의 예술적 세계관의 존재 의의와 방향이라고 볼 수 있다.

김지수 Jisoo Kim

김지수는 추상적인 것들을 몽환적인 이미지로 표현하는 예술가이다. 작가는 주로 인간사의 감정들에 고민하며 다채로운 색과 상징적인 소재들을 통해 그림에 표출한다.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소한 감정들을 기록하여 그 이상의 차원으로 보여주기 위해 고민하며 작품을 이어 나가고 있다.

문스데반 Stephen Moon

문스데반 작가의 작업 주된 목표는 관객과 소통하는 것이다. 작가는 소통의 방법으로 관객을 상상하게 하는 것을 택했다. 표현된 요소에서 관객이 다양한 상상을 하고 작품을 매개로 그 상상을 공유하는 것이 가장 흥미로운 소통이라고 생각했다.

모든 작업은 본인과 세상의 어두운 면에 대한 공감과 위로를 주로 주제로 삼는다. 때문에 작업은 사실적인 표현방법을 가지지 않으며 그로테스크 하고 기괴하다. 또한 다양한 재료들을 시도하여 의도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려 한다.

박신영 Sinyong Park

박신영은 호랑이, 나비 그리고 본인의 세명의 자아를 통해 ‘나’를 초상화로 기록한다. 호랑이와 나비는 작가의 탄생에 관련된 개체이며 작가의 성격 중 성실을 표현하는 어둠(검정), 자유를 추구하는 분홍 그리고 두 색이 공존하는 키메라(Chimera)로 자아를 구축하였다. 이 자아들의 신체가 겹쳐지며 만들어진 형태를 일러스트로 그려 새로운 초상화 장르를 만들어냈다. 디지털 일러스트를 주로 작업하며 캐릭터, 만화, 애니메이션 외에 브랜딩, 아트 토이, 설치, AR 등 평면 작업에 머물러 있지 않고 3D, 미디어 분야 등 다양한 형태로 작업하고 있다.

박창환 Changhwan Park

Avariel-Avarice라는 작가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로 평면 수채화 작업을 주로 하고 있으며 일러스트레이션과 회화의 경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본인의 생존과 미래에 대한 공포와 불안, 죄책감과 책임감에서 시작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최근까지의 작업은 주로 환경과 자연, 가상의 공간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이런 작업의 연장선으로 그림책 제작도 진행하고 있다.

박해주 Haeju Park

작가 박해주는 만화를 문학적으로 풀어내고자 한다. 주로 현대인이 느끼는 갈등과 고민에 대한 공감대를 우리가 당면한 사회적 구조로 결합한 스토리를 감각적 연출을 통해 재생산하며, 문학에 등장하는 심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반적인 분위기를 주도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사건으로 남을 수 있는 사례들을 사회적인 문제로 이끌어내 사회에 잔류하는 감상을 만화로 표현한다.

현민 Hyun Min

현민은 공간디자인을 전공한 디자이너다. 천국과 지옥,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등 공간 언어로 정의되는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다양한 재료의 사용에 관심이 많으며 설치형 오브제 <Waiting for Godot> 을 통해 사용하는 순간 ‘기차를 기다리는 역’이라는 특정한 공간에 온 것처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실험하였다.

서윤이 Youni Seo

서윤이는 자신의 시각에서 바라본 감각적 심상을 조형적으로 풀어내어 조형작업을 하는 현대 작가이다. 작가는 조형의 형태에서 오는 분위기 안에서 작가가 풀어낸 스토리를 직접적으로 조형화 한다. 감상자가 감상의 행위를 통해 느낄 ‘감정’을 작품을 통해 색다르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작업한다.

성윤미 Yoonmi Sung

성윤미는 일러스트를 미디어 매체와 접목하여 시각화 하는 현대미술가이다. 작가는 명암(明暗)이 혼합되는 모순의 이야기를 공상적, 서정적, 동화적으로 풀어낸다. 평소 일러스트에 가상현실 소재를 동화적으로 풀어내며 어두운 현실과 상반되는 삶을 그렸다. 작가는 설치작업과 일러스트를 병행하며 다각적으로 작업하고 있다.

손주희 Juhui Son

손주희는 일상의 부분이나 머릿속에 떠다니는 이야기를 일러스트로 표현하는 작가이다. 사람의 신체와 자연의 형태를 시각화 한다. 작품 스타일이나 분위기가 다르지만 절제된 표현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려 한다. 단순하고 섬세하면서, 따듯하고 서늘한 모순된 감성을 담아 시각화 한다. 그래픽디자인, 만화, 입체작품 등 표현방식에 제한이 없는 사람으로 나타내려 한다.

이정호 Jungho Lee

이정호는 감각적 심상을 시각적 이미지로 풀어내어 일러스트로 표현하는 현대미술가이다. 작가는 주로 인물에게 느껴지는 분위기, 인상 등을 강한 색채의 선으로 표현하여 비가시적 소재들을 미학적으로 시각화 한다. 찰나의 인상에서 오는 아름다움을 포착하여 지속성을 부여하기 위해 작업을 이어 간다. 작품 <NUDIE>를 통해 평면 이미지를 넘어 미디어 영상, 캐릭터 연출 등에도 참여하여 작품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주현진 Hyunjin Ju

정체성을 토대로 의상과 악세사리로 나타내는 활동가로 다양한 소재와 재료를 이용해 분위기, 연출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타인과 감정, 생각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소통’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진행하고 있다.

최정우 Jeongwoo Choi

본인만이 가지는 고유한 속성을 인지하는 과정,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직면하는 순간의 찬란함을 회화로 담아내는 작업을 한다. 자기 혐오감에 시달리는 상처투성이의 어린아이에서 마음속 그 아이를 끌어안아주는 인물로 성장하는 과정을 인물의 몸짓과 표정으로 표현한다.

최중훈 Junghoon Choi

최중훈은 사진, 일러스트레이션을 주로 작업하고 애니메이션과 비디오도 가끔 하고 있다. 막연함, 불안함, 두려움, 그냥 퍼뜩 떠오른 어떤 것 등 내면의 무언가를 이미지로 전달하는 것이 작가의 주된 이야기거리이다. 이분법적이고, 확실하게 구분되는 것을 싫어한다.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거지 뭐. 한가지 기준을 들고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그냥 그때그때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것들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일랜다.